티스토리 뷰

심리학

사회 심리학 4가지 이론적 관점

경제알리미24 2024. 2. 26. 00:34

목차



    반응형

    사회심리학 분야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4가지 이론적 관점은 사회문화적 관점과 진화론적 관점, 사회적 학습의 관점,사회적 인지의 관점이다. 

     

    사회심리학, 사회문화적 관점

    1908년 사회심리학이라는 제목으로 두 권의 명저가 출간되었다. 한 권은 사회학자 에드워드 옥스워스 로스가 쓴 것이다. 로스는 사회적 행동의 원천은 개인이 아니라 사회집단이라고 주장했다. 사람들이 군중 속에 퍼지는 폭력적 기운, 혹은 감정의 유행, 즉, 사회흐름에 휩쓸린다는 것이었다. 로스는 1634년 일어난 네덜란드의 튤립 파동 사건을 분석했다. 당시 사람들은 집과 땅을 팔아 금보다 비싸게 튤립 구근을 사들였지만 그 열풍이 멈추자 튤립 구근의 가치가 곤두박질쳤다. 이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로스는 구성원 개인이 아닌 집단 자체를 살펴보았다. 그는 이러한 열풍과 유행이 수많은 사람 가운데 흥미와 느낌, 의견, 행위 등이 비합리적으로 일치하고 그로 인해 제안과 모방이 일어나는 군중심리의 산물이라고 보았다. 로스처럼 사회학에 기반을 둔 이론가들은 지역공동체와 인종집단, 정당 등 더 큰 사회집단을 강조한다. 이러한 경향은 현대의 사회문화적 관점에서도 이뤄다. 사회문화적 관점은 개안의 편견과 선호, 정치적 신념이 국적과 사회계층, 현재의 역사적 추세같이 집단적 요인에 영향받는다는 관점이다. 

     

    진화론적 관점

    1908년에 출간된 또 다른 사회심리학은 원래 생물학을 공부하던 영국 심리학자가 쓴 책이었다. 진화론적 관점을 취한 윌리엄 맥두걸은 인간의 사회적 행동의 근원을 우리 선조들이 생존하고 생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 신체적, 정신적 성향에서 찾았다. 맥두걸은 인간의 사회적 행동이 신체적 특징에서 발달했다는 찰스 다윈의 견해를 따랐다. 진화의 주요 원동력은 자연선택, 즉 생존과 번식에 도움이 되는 특성을 자손에게 물려주는 과정이다. 특정한 환경에 잘 맞는 새로운 특성, 즉 적응은 주어진 조건에 덜 맞는 특성을 대체한다. 돌고래는 젖소와 밀접하게 관련된 포유동물이지만 다리가 진화해 지느러미가 되었다. 그 모양이 수중 생활에 더 알맞기 때문이다. 다윈은 동물의 몸이 자연선택에 따라 만들어졌듯 뇌도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가정했다. 

     

    사회적 학습의 관점

    1908년 이후 수십 년 동안 로스의 집단 중심적 관점과 맥두걸의 진화론적 접근법은 점점 인기를 잃었다. 그 대신 많은 심리학자들이 사회적 학습의 관점을 위했다. 사회적 학습의 관점에서는 사회적 행동이 보상과 처벌에 따른 과거의 학습 경험에서 비롯된다고 본다. 부모와 교사, 친구에게 받는 보상과 처벌이 다른 사람이나 다른 집단의 사람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사교적인지 내성적인지, 사람들을 이끌고 싶은지 따르고 싶은지 등을 결정한다. 하지만 모든 일을 직접 시행착오를 겪으며 배울 필요는 없다. 텔레비젼이나 책, 잡지를 통해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을 관찰할 수도 있다. 스탠퍼드대학교의 앨버트 밴듀라와 동료들은 공격성에 대한 아주 유명한 실험을 수행했다. 아이들에게 어른이 보보인형이라는 공기 주입식 인형을 때리고 보상을 받는 장면을 보여주자 아이들은 공격적 행동을 따라했다. 실험 결과는 영화나 텔레비전이 젊은이들에게 폭력적 행위가 영웅적이며 보상도 받을 수 있는 일이라고 가르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밴듀라는 그 점을 우려했고, 예술을 모방하는 사람들의 수많은 사례가 이러한 우려를 입증했다. 사회적 학습의 관점은 사회적 행동의 원인을 개인의 환경에서 찾는다는 점에서 서회문화적 관점과 유사하지만 시간과 장소에 얼마나 초점을 두는지가 약간 다르다.

     

    사회적 인지의 관점

    각각 다른 점은 있지만 사회 문화적 관점과 진화론적 관점, 사회적 학습의 관점은 모두 객관적 환경을 강조한다. 세 관점은 사회적 행동이 현실 세계의 사건에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다.1930~40년대에 커트 르윈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저마다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데서 사회적 행동이 나온다고 주장하며 새로운 관점을 사회심리학에 도입했다. 예를 들어 학급 회장이라는 목표를 위해 노력할지의 여부는 당선될 확률에 대한 주관적 추측과 학급 회장이 되었을 때의 이득에 대한 주관적 평가에 달려있다. 학급 회장이 되는 것이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거나 회장이 되고 싶지만 당선되리라고 기대하지 않는다면, 객관적으로 당선될 만한 상황이거나 그 자리가 주는 혜택에 상관없이 입후보하지 않을 것이다. 르윈이 주관적 해석을 강조한 나머지 객관적 현실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암시하려던 것은 아니었다. 그 대신 그는 특정 상황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개인의 해석을 강조했다. 르윈은 상황에 대한 개인의 해석이 해당 시점의 목표와도 관련된다고 생각했다. 싸움을 하고 싶어 안달이 난 10대 소년이라면 우연히 부딪힌 일도 시비를 거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내면의 경험과 외부 세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관점은 자연스럽게 사회심리학과 인지심리학의 연계로 이어진다. 인지심리학자는 주변의 사건을 인식, 해석, 판단, 기억하는 것과 관련된 정신적 과정을 연구한다. 1950년 컴퓨터의 출현은 인지 혁명, 즉 정신작용에 대해 다시금 주목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하여 1970~80년대에는 사회적 인지의 관점을 취하는 사회심리학자가 늘어났다. 사회적 인지의 관점은 어떤 사회적 사건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러한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고 기억에 저장할지에 초점을 맞춘다.

     

    현대 사회심리학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사회적 인지의 관점은 이 책에서 사회적 행동과 관련된 수많은 수수께끼를 푸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