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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사회적 인지의 4단계

경제알리미24 2024. 2. 14. 21:18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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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심리학에서는 우리를 둘러싼 생각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사람들이 자신과 타인에 대해 생각하고 이해하는 과정인 사회적 인지를 4단계에 걸쳐 살펴보고자 한다. 

     

     

    1단계 : 주의 ( 정보 선별)

    사람들은 이용할 수 있는 정보 중 극히 일부에만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또한 목표에 따라 특정한 사람과 행동의 일부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 

     

    사람마다 받아들이는 정보가 다르고 주의를 기울일 정보를 선별한다. 같은 교수를 보고 학생들이 저마다 다른 인상을 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어떤 학생들은 상담 시간이나 동네 커피숍에서 교수와 마주쳤을 수도 있다. 반면 교수가 강의실에서 보이는 모습 말고는 그에 대해 전혀 모르는 학생도 있을 것이다. 다른 정보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당연히 같은 사람에게도 아주 다른 인상을 받을 수 있다. 

     

    다른 정보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당연히 같은 사람에게도 아주 다른 인상을 받을 수 있다. 교수가 자 갓난아이에 대한 감정을 이야기한 날 수업에 빠진 학생은 나머지 학생들과 달리 그가 따뜻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2단계 : 해석 (정보에 의미 부여하기)

    일단 무언가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면 그 정보가 무슨 의미인지 판단해야 한다. 즉, 그 정보를 해석해야 한다는 말이다. 교수의 유쾌한 분위기는 타고난 열정에서 나오는 것일까, 아니면 교재에 흥미를 느끼게 하려고 꾸며낸 태도일까?

     

    사회적 행동은 대부분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다. 예컨대 힐러리 클린턴이 회고록을 출판했을 때 정치적 자유주의자들은 언론의 비평이 가혹하다고 꼬집은 반면, 보수주의자들은 언론이 힐러리와 그녀의 책에 긍정적으로 일관다고 불평했다. 이와 같은 해석의 차이는 드문 일이 아니다. 사회·정치 운동에 열렬히 참여하는 사람들은 주요 언론에서 자신의 반대편을 옹호한다고 믿는 경우가 많다.

     

    1994년 로저 히네르소로야와 셸리 체이턴이 수행한 연구에서는 이스라엘이나 팔레스타인 한쪽을 지지하는 학생들에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충돌을 다룬 같은 뉴스를 보여주었다. 그 결과 이스라엘 지지하는 학생들은 팔레타인에 유리한 내용으로 해석했고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학생들은 같은 방송을 보고도 이스라엘에 유리한 내용이라고 받아들였다. 

     

    3단계 : 판단 (정보를 이용해 인상 형성하고 결정 내리기)

     

    우리는 왜 사람들에 대한 정보를 모르고 해석하는가? 중요한 결정을 내리려면 사람들에 대한 인상을 형성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새로 알게 된 지인이 믿을 만한 친구가 될지 어떤 영업전략이 낯선 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일지 알고 싶어한다. 

    이러한 결정과정이 쉽고 단순할 때도 있다. 예컨대 누군가의 키를 알고 싶다면 그를 벽 앞에 세워두고 줄자로 재면 된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인상을 형성하고 결정하는 과정에는 여러모로 불확실성이 자리하기 때문에 더 어렵다. 주어진 정보를 평가하는 방법이 명확하지 않을 때가 많다.

     

    예를 들어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학생에게 교수가 그러기는 쉽지 않을 거라고 말했다. 그는 도움을 주려고 솔직히 조언한 것일까? 아니면 무신경한 사람이라서 그러는 것일까? 결과적으로 사람들의 판단과 그들이 받는 인상은 대부분 주어진 정보를 활용해 도달할 수 있는 '최선의 추측' 정도다. 

     

    4단계 : 기억 (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정보 저장하기)

    어떤 일에 충분히 주의를 기울이면 기억에 남는다. 친밀한 만남을 가졌던 사람에게 조언을 구해야겠다고 마음먹은 것처럼, 기억은 새로운 판단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기억은 주의를 기울이는 대상과 그것을 해석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우리가 형성하는 인상과 결정을 좌우하기도 한다. 이를테면 즐거운 만남을 가졌다는 기억 덕분에 상대방의 반응을 호의적으로 해석할 가능성이 커지는 식이다. 기존의 기억은 '준비가 완료되었을 때,' 즉 최근에 점화되었거나 지속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때 특히 영향력이 커진다.

     

    따라서 자신과 타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해하려면 주의, 해석, 판단, 기억이라는 기호적인 인지과정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힐러리에 대한 극단적인 평가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힐러리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아동을 돕기 위한 그녀의 노력에 주의의 초점을 맞추고 국무부 장관으로서의 활동을 국가에 봉사하려는 의지로 해석하며, 정치적 실패를 더 적게 떠올릴 가능성이 크다. 이와 반대로 힐러리를 비난하는 사람들은 그녀가 연루된 여러 정치적 스캔들과 도덕적 혐의에 초점을 맞추고, 그녀의 공무 수행을 정치권력에 대한 천박한 갈망으로 해석하며, 아동을 위한 활동에서 거둔 성공에 대해서는 덜 생각할 것이다. 

     

     

    사회적 사고는 유연해야 한다. 가령 행인에게 연인에게 하듯 정성을 쏟는다면 말이 되지 않는다. 다행히도 우리의 사고 과정은 온갖 종류의 환경에 적응할 준비가 되어 있다. 사람들은 어떤 대상에 대해 빠르게 인상을 형성하고 크게 힘들어하지 않으면서 '충분히 좋은' 결정을 내리고 싶어 하는 등 정신적 효율성을 추구할 때가 있다. 그런가 하면 자아상을 높이거나 보호하기 위해 자신에 대해 좋게 생각하고 싶어한다. 또한 대가가 뒤따르는 오류와 실수를 피하려 정확한 판단을 내리고 싶어 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목표가 저마다 매우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생각의 '유형'이 필요할 때 있다. 사람은 동기에 따라 움직이는 책략가이다. 목표가 바뀌면 다른 생각의 유형을 적용한다. 

     

    다음번에는 이러한 목표가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이들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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