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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의 정의, 이론

    지능의 정의

    많은 연구에서는 지능을 지능검사가 측정한 것으로 정의해 왔으며, 이 정의는 학교 똑똑이와 관련 있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지능은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동일한 의미를 갖는 체중이나 신장과 같은 자질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시대와 문화에서 성공할 수 있게 해주는 자질에 지능이라는 용어를 부여합니다. 카메룬의 열대우림에서 지능은 어떤 약초가 특정한 질병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될 수 있습니다. 북미의 고등학교에서는 대수학이나 화학의 복잡한 개념을 숙달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두 지역 모두에서 지능은 경험으로부터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지식을 사용하여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입니다. 

     

    스피어먼과 서스톤의 지능 이론

    찰스 스피어먼은 사람들이 단 하나의 일반지능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 일반지능이 항해 하는 것에서부터 학업에서 뛰어난 것에 이르기까지 모든 지적 행동의 핵심이라는 것입니다. 그는 사람들이 뛰어난 특별 능력을 가지고 있기 십상이라는 사실도 인정하였습니다. 그렇지만 그는 언어지능과 같은 요인에서 높은 점수를 받는 사람은 전형적으로 공간 능력이나 추리능력과 같은 다른 요인에서도 평균 이상의 높은 점수를 획득한다는 사실을 지적하였습니다. 스피어먼의 신념은 부분적으로 요인분석, 즉 관련된 항목들의 군집을 확인해 내는 통계 기법을 가지고 행한 연구에서 유래하였습니다. 단일 지능 점수로 나타내는 일반적 심적 능력이 있다는 생각은 스피어먼의 시대에서도 논란거리였으며, 오늘날에도 논란거리로 남아있습니다. 스피어먼에 반대하는 대표적인 인물 중의 한 사람이 서스톤이었습니다. 서스톤은 사람들에게 56가지 서로 다른 검사를 실시하고, 수학적으로 일곱 개의 일차 심적 능력 군집을 확인해 냈습니다. 서스톤은 자신의 참가자들을 일반 적성이라는 단일 척도에서 서열화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다른 연구자들이 서스톤 참가자들의 점수 프로파일을 조사하였을 때 일곱 가지 일차 심적 능력 군집에서  어느 하나가 뛰어난 사람은 다른 능력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는 경향이 조금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여전히 g요인의 증거가 남아있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그렇다면 심적 능력을 운동능력에 비유할 수 습니다. 운동능력은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가지 입니다. 빨리 달리는 능력은 표적에 공을 던지는 데 요구되는 눈-손 협응과 구분됩니다. 그렇지만 그 능력들이 함께 묶이는 경향성은 남아있습니다. 달리기 속도와 던지기 정확성 간에는 상관이 존재합니다. 지능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서 그렇습니다. 여러 가지 차별적인 능력은 일반지능 요인의 존재를 정의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함께 묶이고 상관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이한 두뇌 신경망이 상이한 능력을 가능하게 만들며, 이들의 협응 활동이 일반지능 g를 설명해줍니다. 

     

    가드너의 다중지능

    하워드 가드너는 표준 지능 검사로 평가하는 언어 적성과 수학 적성을 포함하여 상대적으로 독립적인 여덟 가지 지능을 확인해 왔습니다. 따라서 앱 개발자, 시인, 세상 물정에 밝은 젊은이, 농구팀에서 게임을 주도하는 포인트가드는 각기 다른 지능을 발휘합니다. 가드너는 아홉 번째 가능한 지능으로 실존지능, 즉 '삶과 죽음 그리고 존재 등에 관한 거대 담론을 숙고'하는 능력도 제안하였습니다.  가드너는 이러한 지능영역을 상이한 패키지에 들어있는 다중능력으로 간주합니다.  예컨대, 두뇌 손상이 한 가지 능력은 손상시키지만 다른 능력들은 온전하게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자 증후군을 나타내는 사람을 생각해 봅시다. 이들은 지능검사에서 낮은 점수를 받으며 제한적인 언어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특정 영역에서는 뛰어난 능력을 보여줍니다. 어떤 사람은 복잡한 계산을 거의 즉각적으로 계산할 수 있거나, 역사의 한 날짜에 해당하는 요일을 확인해내거나, 예술이나 음악에서 믿기 어려운 성과를 나타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자 증후군을 갖는 사람 다섯 명 중 넷은 남자이며, 신경 발달장애인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도 가지고 있습니다. ASD를 보이지 않으면서도 기억에서 천재적인 능력을 보였던 현자 증후군 환자인 킴 피크가 영화 레인맨의 소재를 제공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는 8~10초 내에 한 페이지를 읽고 기억해 낼 수 있었습니다.평생 동안 9,000권의 책을 기억하였는데, 여기에는 셰익스피어의 작품과 성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옷의 단추를 끼 수는 없었으며, 추상 개념에 대한 능력이 거의 없었습니다. 식당에서 아버지가 "목소리를 낮추어라."라고 말하자, 자기 발성기관의 위치를 낮추기 위하여 의자 밑으로 기어 들어 갔습니다. 

     

    스턴버그의 세 가지 지능

    로버트 스턴버그는 성공에는 학업 지능 이상의 것이 존재하며 그것이 다중지능리라는 가드너의 생각에 동의하지만, 여덟 개가 아니라 세 개의 지능이 존재한다는 삼원 이론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분석 지능인데 단 하나의 정답을 갖는 잘 정의된 문제를 제시하는 지능검사로 평가합니다. 이러한 검사는 학업성적을 상당히 잘 예측하며, 직업에서의 성공을 어느 정도 예측해줍니다. 두번째는 창의성 지능입니다. 창의성 지능은 유능한 혁신자들이 나타내며,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성하는 능력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실 지능입니다. 현실 지능은 정의되지 못하고 다중 해법을 갖는 일상의 과제에 필요한 지능입니다. 가드너와 스컨버그가 세부사항에서는 차이를 보이고 이씨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요 사항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즉, 다중능력이 삶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으며, 재능의 다양성이 삶에 풍미를 더해주고 교육에 도전거리를 제공해 준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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